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엮인 글을 참조하시면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해서 대략적인 윤곽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미국 치대 지원하시는 한인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과 방명록을 통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dental school application procedures & dental school interview tips)


from dentalife


아무래도 제가 현재 미국에서 치대를 다니고 있고, 나름 3번의 지원끝에 합격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터라, 한국 사람으로써 미국에서 치대에 입학하는데 대한 나름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치대에 붙었고, 어떤 부분들을 잘 몰랐었는지를 글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공학을 전공하고, 엔지니어로 1년 조금 넘게 일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2004년 4월에 미국으로 왔구요.

텍사스의 작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부터 시작했습니다.

워낙에 영어를 싫어했었기 때문에 토플 점수가 최악이었거든요.

 

2년제인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요구하는 점수조차 받지를 못했고, ESL 레벨 테스트를 했더니 최하수준인 레벨1 으로 가서 공부하라더군요.

마침 첫 시간 강사가 한국분이었는데… 차마 Hi, I am…부터 배울 수는 없어서 영작을 하나 해서 보여주는 조건으로 다음 시간 부터 레벨2 로 옮기게 됩니다.

나름 한국에서 고학력자였는데, 기분이 좋은 경험은 아니었습니다.

여기서 하나… 미국에서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영어는 필수.. 입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제가 그렇게 못했거든요.
그리고 여름 학기를 ESL로 다녔는데, 여름학기라는 넘이 꽤나 괜찮더라구요.

한학기를 한 달에 하려고 하다보니 월-금 8-5로 수업이 진행되니 계속해서 영어를 듣고 말하고, 숙제하고… 자연스럽게 영어가 느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월반(?)을 해서 다음 학기에는 레벨4를 들었는데 나름 높은 수준의 영어수업이었음에도, 학교를 가끔? 가다보니 확실히 영어가 느는 속도가 차이가 나더군요.

유학을 생각하고 계신데, 한국에서 영어를 공부해오기는 벅찬 분들은 여름학기부터 시작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좀 빡시게요… 어쨌든 그렇게 영어 수업으로 반년을 보내고 토플을 봐서 근처에 있는 다른 커뮤니티 칼리지인 Northlake college로 편입하게 됩니다.

 제가 학교를 옮긴 이유는 Northlake college에서 Fast track이란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이넘이 두 학기 짜리인 General Chemistry 와 Organic Chemistry를 각각 한 한기에 끝내게 해 주는 과정이었던 것입니다.

2년 걸릴 코스를 1년에 끝낼 수 있는 셈이지요. 아.. physics도 가능했군요.
 
어쨌든, 봄학기에 Chem 1,2, English 1, Biology 1이렇게 듣고 여름에 DAT를 그냥 한 번 봤는데 꽤 고득점이 나왔습니다.(TS 22, AA 23, PAT 23)

요즘은 DAT 인플레이션이 장난이 아나라고들 합니다만, 그 때만해도 꽤 고득점이었지요.

그래서 밑져야 본전이다라고 생각하고, 사실 돈이 엄청 드는데 말이지요, 지원을 해 봤는데 모두 낙방, 인터뷰도 못받았습니다.

선수과목도 다 듣지 않은 상태에서 지원을 했으니 어림도 없는게지요.

게다가 커뮤니티 칼리지를 다니고 있다는 점이 치명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두 번째 포인트…

유학생으로써 치대를 가고자 한다면, 미국에서 4년제 대학을 한 번도 다닌적이 없다는 전제하에, 4년제로 진학하는 것이 바람직한 수순(절대 라고는 할 수 없지요)입니다.

나중에 언급하겠지만, 해가 지날 수록 미국 치대의 입학 자격조건이 올라가고 있구요.

미국 치대 입학 시스템도 전산화가 되어 있어서 많은 치대에서 졸업 학교별로 가산점을 부여하는데요.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는 아무래도 많이 불리합니다.

제가 떨어진 데 대한 피드백을 준 학교가 딱 하나 있었는데요, 그곳이 지금 다니고 있는 University at Buffalo입니다.
미국에서 들은 학점수가 너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했더라고 미국에서 60학점 (그 다음 해 부터는 90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상의 대학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라고 하더군요.

다음 번에는 제 두 번째 지원과정을 기술해볼까 합니다. 또다른 실패의 요인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글 보기

 


미국치대 지원 팁

 

> 치대 지원 FAQ and Interview 후기 요약

> 미국 치대 지원법 정리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 Case Western 치대 인터뷰 후기

> Columbia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Nova Southestern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Temple University 인터뷰 휴기

> University of Pittsburgh 인터뷰 후기

> University of Detroit Mercy 인터뷰 후기

> New York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SUNY Buffalo 인터뷰 후기와 팁

 

미국 치대 지원 후기

> 미국 치대 (1)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첫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2)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두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3)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세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4)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네번째 이야기


Posted by dentalife
본문의 내용에 대한 불펌은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출처를 명시하고 내용을 바꾸지 않으시면 스크랩과 퍼가기는 괜찮습니다.
댓글 하나 남겨주시는 센스 있으시면 이뻐라 할지도 몰라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1.27 08:57 신고

    한국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 4년 졸업하고, ESL 레벨 1`이 나왔다는 말에.. 살풋 묵념하고 갑니다... ㅋㅋㅋ

  2. 2011.12.30 22:47

    가끔씩 들어와서 읽었던 글을 되풀이해서 읽었던것 같네요. 아무던 답글 없이…
    써주신 글을 읽으면서 도움되는 정보도 많이 얻었지만, 항상 희망을 더 얻어 갔던것 같네요.
    저는 치과의사가 너무 되고 싶어서 다시 공부를 시작 할려고 합니다.. dentallife님 말처럼 모든것은 정보와 준비된 계획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전 이제 시작 하는 단계라 dentallife 님의 개인적인 경험들이 저에게 많이도움과 희망을 줄거 것네요.
    이제 prerequisites 수업을 들을 려고 하는데 어떤 순서로 듣는게 좋을 까요?
    학교는 University of Washington,Seattle 에 다니고 있는데 저희 학교 과학이 너무 어렵고 상대평가라 듣기가 겁나네요.그리고 학교의 dental,medical school 도 문특이 아주 높다고 하고요.
    그래서 local CC 에서 lower division들을려고 합니다… 이번 학기에 2과목은 CC에서 과학 수업을 들을려고 하고 1과목은 uw에서 점수 좋은 점수유지 하기 위해서 1과목만 들을려고 해요.
    이제 시작하는 수준이라. 어떤 과목부터 듣는게 좋은지요?MICOR CHEM 이 낫을지 아니면 CHEM 또는 생물 또는 물리
    그리고 개인적으로 정말로 궁금한테 어떻게 공부 하셨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한국에서 대학 졸업 하시고 미국에서 치대다니신다는 건 저에게 희망의 말로 다가오지만, 또한 엄청나게 많은 공부를 하신것 같은데, 좋은 정보 부터 드립니다. DAT 는 어떻게 공부 하셨고 과학 과목 GPA는 어떻게 되시는 지? 어떤 어떤 과학 과목을 CC 에서 들었는지 궁금하네요.. 어떤 순서로 과학 과목을 들으셨는지도 궁금하고요… 그리고 hss82926@gmail.com 이 제메일 입니다.. 제가 다음을 안쓰지 여기 싸이트에 로그인 하고 싶어도 못 하겠네용,,, 죄송…^^ 메일로 답장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힘들고 외로운 치대 유학생 생활 ( 치과의사 되신 모습을 상상 하시면서 기운내세요).!!^^ 정말로 좋은 글들 감사 합니다!!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4) 피츠버그 치대 - University of Pittsburgh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3) 템플 치대 - Temple Universi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2) 노바 치대 - Nova Southestern Universi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1) 콜롬비아 치대 - Columbia Univeris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