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History/미국 치대

미국 치대 (3) dentalife의 미국 치대(dental school) 지원 세번째 이야기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엮인 글을 참조하시면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해서 대략적인 윤곽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미국 치대 지원하시는 한인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과 방명록을 통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dental school application procedures & dental school interview tips)


from dentalife

2006년 12월쯤, 학과 어드바이저를 만나서 졸업 리서치에 대한 얘기를 나눴습니다.

왜냐면 저희 과의 졸업 리서치는 3학기짜리인데,만약 제가 치대에 붙는다면 (그때까지만해도 조금 기대를 하고 있었으니까요) 저는 그 수업을 중도에 끝내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문제 때문에 여러 교수님들을 만났는데요. 그 덕에 갑작스레 석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석사 1학기는 로테이션이니 치대 붙으면 로테이션만하고 가고, 아니면 1년짜리 Thesis를 시작해서 여름학기까지 빡시게 돌려서 석사를 끝내라는 것이었지요.

저한테는 행운이었지요.

미국의 학제에 대해 잘 몰라서 저희학교 석사를 GRE점수 없이, 교수 추천만으로 간단히 시작할 수 있다는 건 상상도 못했으니까요. 게다가 학비도 석사가 더 저렴하더군요.

 

그래서… 2007년에는 석사 졸업예정자로 지원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AADSAS에서 서류가 잘못되어서 한 번 수정하고, ADEA에서 담당자의 실수로 DAT를 학교로 안보내서..

서류가 늦어지고 등등해서 빠른 학교는 7월 말, 늦은 학교는 9월 말에 접수를 끝냈습니다.

 

2006년에는 5월에 어플리케이션 열리자마자 번개같이 지원했던 것에 비해 정말 늦었지요.

 

총 10개 지원했구요.7개를 12월 1일 이전에 인터뷰 했고, 1지망을 포함한 몇 몇 학교에서 합격소식을 들었습니다.

 

2006년에 인터뷰에서 너무 고생했었고, 못했었다는 점을 잘 알았기에 준비를 철저히 했습니다.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모의 인터뷰 시스템을 통해 어드바이저와 3번 정도의 Mock인터뷰를 했었구요. 

 

역시 인터뷰는 많이 해봐야 하더군요.

할수록 늘더라구요. ^^

모의 인터뷰도 여러 번 했음에도 첫 인터뷰는 굉장히 힘들었구요, 갈수록 편해졌습니다.

1지망 치대 인터뷰를 다섯번째에 했는데, 참 못했다고생각했는데 붙어서 그건 좀 신기합니다만…

 

아무래도 유학생이고 ESL한지 몇 년 안되다 보니 영어가 가장 큰 문제였고, 인터뷰가 가장 두려웠는데요.

나 자신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을 컨셉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인터뷰어와 친해지려고 노력했구요. 인터뷰하는 동안에 한 번 웃겨보자.. 라는 마인드랄까요. ^^

뭐.. 잘 된 학교도 있는 것 같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틀에 박힌대답을 외워가는 것보다는 훨씬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더군요.

 

인터뷰의 기술적인 부분들, 또는 어떤 대답은 해야하고, 어떤 대답은 하면 안된다는 룰 같은 것들이 많은데요.

결론은 역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뷰는 사람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면, 진솔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면 그것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펙 정리

제 3년간의 치대 입학 전 학교생활을 이해하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특히 인터뷰에서도 그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 한 번 정리해보죠.

2004 summer, Fall : ESL (CC)

2005 spring: Eng1,Chem1,2,Bio1

2005 Summer: DAT (8월초) -> 1차 지원

2005 Fall 2006 Spring :나머지 Pre과목들

2006 Summer -> 2차지원

2006 Fall (4년제) - 2 upper classes bio + seminor + 교양과목(Senior class)

2007 Spring – 석사 시작, 4 graduate classes, research

2007 Summer -> 3차 지원

2007 Fall - 석사 3 graduate classes, research

유학생이라 학점은 12-15정도를 유지했습니다.

 

TA, IT assistant등이 공식적인(?) 경력이구요. (Work Exp.)

 

쉐도잉

1년 privite dental office

3-4개월 (대략 30-50시간) 학교 clinic

 

손기술??

몇 가지 악기

공대 졸업자 + 직장경력 ^^

 

DAT 23/23 (RC 17)


관련글 보기

 

인터뷰 후기

 

> Case Western 치대 인터뷰 후기

> Columbia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Nova Southestern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Temple University 인터뷰 휴기

> University of Pittsburgh 인터뷰 후기

> University of Detroit Mercy 인터뷰 후기

> New York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SUNY Buffalo 인터뷰 후기와 팁

 

미국치대 지원 팁

 

> 치대 지원 FAQ and Interview 후기 요약

> 미국 치대 지원법 정리

 

미국 치대 지원 후기

> 미국 치대 (1)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첫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2)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두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3)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세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4)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네번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