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ntistry

치과에서 하는 레이저 미백, 정말 효과가 있을까?

국시준비관계로 (핑계삼아) 블로그를 쉬고 있는 Dentalife입니다.

 

어떤 분이 덧글을 남긴 것을 보고 레이저 미백에 대해 짧게 다루어 볼 까 합니다.

이렇게 한 건 때우네요. ㅎㅎ


얼마전 저희 학교에 Ultradent라는 치과용품 전문 회사의 설립자이신 치과의사, Dr. Dan Fischer라는 분이 방문해서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 “레이저” 미백이라는 것에 대해 얘기가 나와서 잠시 언급해 볼까 합니다.

사실 이전에 제가 여기에 대해 짧게 쓰기도 했었습니다.

 예전글 참조

치아미백 (2) 내게 가장 잘 맞는 치아미백은 어떤 방법일까?
치아미백 (1) 이는 왜 누렇게 되나요?

치과에서 소위 미백 광고를 한 지가 꽤 오래 되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치과에서 미백을 하는 방법으로는

1. 치과에 내원하여 강한 약재로 빠르게 미백 효과를 내는 방법과

2. 치과에서 만들어 준 맞춤형 트레이와 약재를 이용해 집에서 하는 방법,

그리고

3.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구요,

가격을 생각한다면 트레이를 만들어서 하는 방법이 좋다고 말씀드렸었지요.

물론 시중에 파는 제품도 아주 효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다라고 했었지요. ㅎㅎㅎ)

 

그런데 치과에 내원하여 받는 미백 치료중에 소위 레이저 미백 치료라는 것이 있습니다.

치과에서 받는 미백의 핵심은 집에서는 쓸 수 없는 강한 약재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게중에 강한 약재를 치아에 도포한 후 레이저 광선을 쏘아서 미백효과를 증진시킨다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백에 사용되는 레이저가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지요.

 

Dr. Fischer는 그 결과에 실망했지만, 사실이 그렇다면 계속 그런 장비를 팔면 안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하더군요.

치과의사로써 당연한 결론이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힘든 결정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Ultradent라는 회사는 미백에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를 팔지 않습니다.

어쨌든,

연구결과에 따르면 레이저를 사용했을 경우 일시적으로 더 흰 치아가 되지만 일주일안에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은 치아와 동일한 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오히려 강한 레이저를 사용했기 때문에 치아의 온도가 상승하는 단점 (치아의 온도 상승은 치아를 죽일 수도 있는 굉장히 위험한 요소입니다.)도 보고되었구요.

 

강한 레이저가 잘못해서 (물론 보호대를 하지만) 눈에 쏘이게 되면 치명적이겠지요.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치아미백을 위한 레이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 그분의 결론이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막대한 개발 비용과 이익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았겠지만, 환자를 위해 용기있고 정직한 결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연구를 모든 사람이 보는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쉽게 동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아직도 치과에서 레이저를 사용하는 미백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연구 결과를 조사해보면, 레이저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대부분 실험실에서 뽑힌 치아를 사용하거나, 돈을 댄 곳이 그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 등등 조금 미덥잖은 구석이 많습니다.

 

단지, 치과입장에서  환자를 끄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요. ^^

 

재미있는 연구중 하나는, 치아미백 중에 이가 시린 분들은 무설탕 껌을 씹으면 시린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

 

참고

Dr. Dan Fisher의 세미나

Clinical trial assessing light enhancement of in-office tooth whitening.

Kugel G, Ferreira S, Sharma S, Barker ML, Gerlach RW.

Effect of chewing gum on tooth sensitivity following whitening.

Tang B, Millar BJ.

1. 치과에서 미백에 사용한다는 레이저는 사실 효과가 크지 않다. (레이저를 쓰지 않고 약재만 써도 효과가 비슷하다.)
2. 그러나 치과에 내원해서 받는 미백이 효과가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
3. 미백시 이가 시리다면 무설탕 껌을 씹어보자.

추가 - 노파심에서 추가하자면, 그렇다고 아직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는 치과를 너무 매도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아직 연구 결과가 널리 알려진 것도 아니고, 레이저에 관한 긍정적인 논문도 있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