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국시준비관계로 (핑계삼아) 블로그를 쉬고 있는 Dentalife입니다.

 

어떤 분이 덧글을 남긴 것을 보고 레이저 미백에 대해 짧게 다루어 볼 까 합니다.

이렇게 한 건 때우네요. ㅎㅎ


얼마전 저희 학교에 Ultradent라는 치과용품 전문 회사의 설립자이신 치과의사, Dr. Dan Fischer라는 분이 방문해서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중에 “레이저” 미백이라는 것에 대해 얘기가 나와서 잠시 언급해 볼까 합니다.

사실 이전에 제가 여기에 대해 짧게 쓰기도 했었습니다.

 예전글 참조

치아미백 (2) 내게 가장 잘 맞는 치아미백은 어떤 방법일까?
치아미백 (1) 이는 왜 누렇게 되나요?

치과에서 소위 미백 광고를 한 지가 꽤 오래 되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치과에서 미백을 하는 방법으로는

1. 치과에 내원하여 강한 약재로 빠르게 미백 효과를 내는 방법과

2. 치과에서 만들어 준 맞춤형 트레이와 약재를 이용해 집에서 하는 방법,

그리고

3.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두 가지를 병행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구요,

가격을 생각한다면 트레이를 만들어서 하는 방법이 좋다고 말씀드렸었지요.

물론 시중에 파는 제품도 아주 효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다라고 했었지요. ㅎㅎㅎ)

 

그런데 치과에 내원하여 받는 미백 치료중에 소위 레이저 미백 치료라는 것이 있습니다.

치과에서 받는 미백의 핵심은 집에서는 쓸 수 없는 강한 약재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게중에 강한 약재를 치아에 도포한 후 레이저 광선을 쏘아서 미백효과를 증진시킨다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백에 사용되는 레이저가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지요.

 

Dr. Fischer는 그 결과에 실망했지만, 사실이 그렇다면 계속 그런 장비를 팔면 안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하더군요.

치과의사로써 당연한 결론이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힘든 결정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Ultradent라는 회사는 미백에 사용되는 레이저 장비를 팔지 않습니다.

어쨌든,

연구결과에 따르면 레이저를 사용했을 경우 일시적으로 더 흰 치아가 되지만 일주일안에 레이저를 사용하지 않은 치아와 동일한 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오히려 강한 레이저를 사용했기 때문에 치아의 온도가 상승하는 단점 (치아의 온도 상승은 치아를 죽일 수도 있는 굉장히 위험한 요소입니다.)도 보고되었구요.

 

강한 레이저가 잘못해서 (물론 보호대를 하지만) 눈에 쏘이게 되면 치명적이겠지요.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치아미백을 위한 레이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 그분의 결론이었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막대한 개발 비용과 이익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았겠지만, 환자를 위해 용기있고 정직한 결단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연구를 모든 사람이 보는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쉽게 동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아직도 치과에서 레이저를 사용하는 미백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연구 결과를 조사해보면, 레이저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대부분 실험실에서 뽑힌 치아를 사용하거나, 돈을 댄 곳이 그 제품을 만드는 회사인 등등 조금 미덥잖은 구석이 많습니다.

 

단지, 치과입장에서  환자를 끄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하지요. ^^

 

재미있는 연구중 하나는, 치아미백 중에 이가 시린 분들은 무설탕 껌을 씹으면 시린 정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

 

참고

Dr. Dan Fisher의 세미나

Clinical trial assessing light enhancement of in-office tooth whitening.

Kugel G, Ferreira S, Sharma S, Barker ML, Gerlach RW.

Effect of chewing gum on tooth sensitivity following whitening.

Tang B, Millar BJ.

1. 치과에서 미백에 사용한다는 레이저는 사실 효과가 크지 않다. (레이저를 쓰지 않고 약재만 써도 효과가 비슷하다.)
2. 그러나 치과에 내원해서 받는 미백이 효과가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
3. 미백시 이가 시리다면 무설탕 껌을 씹어보자.

추가 - 노파심에서 추가하자면, 그렇다고 아직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는 치과를 너무 매도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아직 연구 결과가 널리 알려진 것도 아니고, 레이저에 관한 긍정적인 논문도 있기는 합니다.




Posted by dentalife
본문의 내용에 대한 불펌은 안해주셨으면 합니다.
출처를 명시하고 내용을 바꾸지 않으시면 스크랩과 퍼가기는 괜찮습니다.
댓글 하나 남겨주시는 센스 있으시면 이뻐라 할지도 몰라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0.06.15 07:52 신고

    요즘 연예인들도 미백을 많이 해서, 웃으면 이만 둥둥 떠다디는 것 같더군요. ㅎㅎㅎ

    • 2010.06.15 21:25 신고

      사실 연예인들이 하는 눈부시게 흰 이는 미백이 아니라고 봅니다. 대부분 라미네이트겠지요.
      예전글에도 소개했지만, 미백은 사람이 본래 가진 이의 색에 따라서 한계가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생이를 다 깎아내고 다른 재질로 씌우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예뻐지는 것도 좋지만 왜 그렇게까지 하는지는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2. 2010.06.15 08:13 신고

    저도 미백에 대한 막연한 생각만 했었는데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3. 2010.06.15 11:33 신고

    미백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해본적 없지만..
    누가 레이저로 한다고 하면 보류하라고 해야겠네요..^^:

    • 2010.06.15 21:26 신고

      레이저로 한다고 해서 크게 나쁠 건 없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해오던 거니까요)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할 이유도 없는 것 같아요.
      저도 레이저 없이 하는 미백을 하는 편이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4. 2010.06.15 11:56 신고

    요즘은 연예인을 보면 이가 눈과 같이 희더라구요.
    어떨땐 노비 역할을 하는대도 이는 눈부시게 하아얀...ㅋㅋ
    그래서 일반인들도 이가 누러면 어딘지 모르게...ㅎ
    저도 미백엔 관심 많은데 유지하는게 참 힘들더군요.

  5. 2010.06.16 04:21

    님은 정말 좋은 치과의사가 될 거 같습니다.
    지금처럼 바른 양심을 잘 지키시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훌륭한 의사가 되어 승리하십시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6. 2010.06.16 05:07

    오랫만에 글 남기셨네요.
    미백에 대해 좋은 지적을 해주셨네요.
    사실 레이져(사실 레이져라고 하기도 그렇죠..파장이나 빛의 특성을 생각하면)의 미백효과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크지 않다고 알려져 있었죠.
    하지만, 본문에서 언급된 것처럼 즉시적인 효과가 분명히 나타나는 부분 때문에
    치과의사들이 많은 사용을 하고 있고,
    환자의 심리적인 부분이나 의사의 심리적인 부분 등도 장비를 사용하는 데 중요한 선택요소가 되죠.

    -어, 옆치과는 미백을 번쩍번쩍 레이저로 하던데, 여기는 이런거 없네요
    실망실망 -_-
    이런 상황은 치과의사도, 환자도 좋지 못한거니까요.

    그래서 환자에게 약간의 이득이라도 있으면 장비들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2010.06.18 08:46 신고

      문제는 환자에게 약간의 이득이 없고, 해악만 끼친다는 점이겠지요.
      레이저 비용도 환자에게 전가될 것이고, 위에서 언급한 실명이나 치아가 죽을 위험 (많지는 않지만)등을 고려한다면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한 이득을 위해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레이저를 쓰는 건 말씀하신 그대로 환자를 뺐기니까 사용하는 "상술"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7. 2010.06.20 22:21 신고

    미백에 약간 관심있었는데 잘 알게 되었네요.ㅎ

  8. 2010.06.21 20:48

    이번주 미백후에는 무설탕껌을 열심히 씹어야겠네요 ㅜ_ㅜ 미백이 너무 무섭습니다. 요즘은 착색될까봐 먹자마자
    양치해요.. 다시 미백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ㅜ_ㅜ

    • 2010.06.22 06:43 신고

      평소 찬물이나 뜨거운 물에 시리시다면 담에 치과가실 때는 혹시 치아 아래쪽에 특히 시린 부분이 있는지 검사해 달라고 하세요.
      센소다인같은 시린이용 치약을 써보시는 것도 좋구요.
      아무리 애써도 결국 착색은 되니까요...

  9. 2010.06.23 20:33

    비밀댓글입니다

  10. 2010.06.24 23:24 신고

    흐음, 저도 치아 미백 좀 받아보고 싶은데...
    통 시간이 나질 않는군요. ㅠ

  11. 2011.03.17 17:35

    dentalife님~
    라미네이트를 했을 때 발생하는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라미네이트를 할지, 치아미백을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서요.
    저도 궁금하구..

    • 2011.04.12 12:22 신고

      치아 구조나 구강 상태에 따라 치아를 깎아내는 정도가 많아진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겟네요. 포슬린 비니어(라미네이트)는 어쨌든 멀쩡한 치아를 깎아내고 인공물로 덮어씌우는 것이니까요.
      이가 시리다던지, 관리를 잘 안해줬을 때 2차 충치가 생길 수도 있겠구요.. 약한만큼 깨질 수도 있구요.

      그리고 비싸죠 ^^
      장점으로는 아무래도 미백으로는 보통 라미네이트 같은 정도의 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연예인같은 업종이라면 보통 라미네이트를 하겠구요.

      흠..
      이런 말이 있습니다.
      환원가능한 치료를 항상 먼저 생각하라..

      화학적으로 이를 희게 하는 미백 = 환원가능
      일단 이를 깎아내는 비니어 = 환원 불가능

      제 생각엔 치열이 고르다면, 미백을 먼저 시도하고 (싸고, 환원가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비니어를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 합니다.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4) 피츠버그 치대 - University of Pittsburgh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3) 템플 치대 - Temple Universi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2) 노바 치대 - Nova Southestern Universi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1) 콜롬비아 치대 - Columbia Univeristy Dental School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