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History/미국 치대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7) 뉴욕 주립대 버팔로 치대 - University at Buffalo Dental school - SUNY

미국 치대(dental school) 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미국 치대 지원과정과 인터뷰 후기들을 묶어 보았습니다.

총 8개의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와, 다양한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엮인 글을 참조하시면 미국 치대 지원에 관해서 대략적인 윤곽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미국 치대 지원하시는 한인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과 방명록을 통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dental school application procedures & dental school interview tips)


from dentalife

뉴욕 주립대 버팔로 치대 (SUNY at Buffalo Dental School) 바로가기

 

치대 인터뷰했던 기억들을 되살려서 6개의 꼭지를 썼었는데요.

정작 지금 다니는 버팔로 치대 (UB dental school)에 대해서는 쓰지를 않았었습니다.

사진도 없었고 딱히 기억나는게 없더라구요.

 

하지만 “치대가자”님의 댓글에 답글을 달면서 버팔로 치대(Buffalo dental school)에 관해서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작 제가 가장 많은 것에 관해 쓸 수 있는 학교이니까요.

ㅎㅎㅎ

 

근데 정말 사진이 없군요.. 다 어딘간건지..

 

일단 인터뷰 기억을 되살려 요약하자면

 

인터뷰 날짜: 2007년 11월

방문방법: 걸어서

숙소: 집

인터뷰 난이도: 상 – 일순위 학교인데다 떨어진 경험 때문에…

교수2 vs 학생1 interview (경우에 따라 교수+치대4학년생 vs 지원자)

Open file.

Writing Topics: 가장 좋았던 수업, 가장 좋아했던 선생님, 10년후의 Dentistry 등등.. 10분주고 쓰라고 합니다.

식사: 차려놓은 샌드위치, 버팔로윙(가끔은 없음), 등등

질문 예: Why dentistry? Why Buffalo? almost 100% match with SDN post.



SDN 미국 치대 인터뷰 피드백 바로가기

 

위의 미국 치대 안터뷰 피드백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미국치대 리스트가 나옵니다.

인터뷰 준비시 가장 유용한 사이트라 할 수 있지요.

 

** 다른 포스트인 미국 치대 지원법 정리로 가시면 유용한 사이트 링크가 더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미국 치대 지원법 정리 보기

 

 

이게 아마 2007년쯤인 것 같은데요. 오른쪽에 보이는 건물이 버팔로 치대입니다.

버팔로는 겨울이 길지만 여름과 가을은 정말 좋지요.

지금은 이곳이 공사중이라… 저 나무들이 하나도 없지요. ^^

분수를 만든데나 뭐래나..

 

그나저나 버팔로 치대(SUNY Buffalo dental school) 인터뷰가는 날은 제가 오후에 전공시험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배짱좋게, 인터뷰를 잡고, 시험이 1시였기 때문에 인터뷰를 하고, 밥 먹은후 (그래도 밥은 먹어야 한다는 소신이라 ^^) 학교 투어를 재끼고 빠져나와서 시험을 봤습니다.

 

뭐.. 시험점수는 좋진 안았지만 ㅋㅋㅋ

 

어쨌든, 버팔로는 아침에 학생들이 오면 학교관련한 오래된 비디오를 보여주고 ,,,

올해 새로 비디오를 찍었다는데

올해부터 그걸 보여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Writing Sample 주제로는 Favorite Class를 물었었구요.

나름 형식을 갖춰서 쓰려고 했습니다.

시간은 10분입니다.

 

휴식을 가진후, 아.. 사진도 찍는군요. ^^ 개인 사진을 찍는데 나중에 입학을 하게되면 학생 디렉토리에 실립니다. ㅎㅎ

 

여기서 사진 한 장 더 보시고

 

UB(university at buffalo) South Campus 에 있는 건물입니다.

건축과 건물인데 조만간 약대 건물이 될 것 같다는…

 

자.. 인터뷰 얘기로 돌아갑니다.

 

교수 두 분이랑 인터뷰를 했습니다.

다행히 좋은 교수님을 만나서 좀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긴장해서 많이 버벅댔는데, 잘 해 주시더라구요.

 

질문은 Why dentistry? Why Buffalo? 를 시작으로 신변잡기 얘기를 했구요.

교수에 따라 질문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위에 제가 걸었던 링크를 타고 SDN 인터뷰 피드백에 가보시면 버팔로는 질문이 대부분 일치하니 준비해 가시면 될 겁니다.

  

 

 

Operatory 사진입니다.

 

자 그럼 이제 버팔로의 장점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제가 지원할 당시에, 저는

저렴한 생활비와 학비, 유학생을 받아주고, 좋은 커리큘럼과 명성, 익숙한 환경, 넉넉한 클리닉 Chair와 Patient pool 등으로 답했는데요.

아… 모든 Specialty가 다 있다는 점도 정말 큰 장점입니다.

먼저 학비가 지난 2년간 무지하게 올랐습니다. out of state 기준으로 연 6-7000불 가량 …

지금 거의 4만에 육박하지요.

다른 학교도 올랐을 테니 아마도 여전히 싼 학교일 거라 믿긴 합니다만, 제가 인터뷰할 당시만 해도

컬럼비아 치대 (Columbia dental school)가 4만 근방이었으니… …

인터뷰를 여러군데 하셨다면 비교를 잘 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비는 그때나 지금이나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학교근처에 숙소 구하기도 쉽고…

집값도 예산에 따라 3-400불에서 1000불 이상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지요. ㅋㅋㅋ

 

차는 없어도 생활가능하나, 치대생활의 특성상 있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유학생은 매년 5-10명정도 (정원 90여명)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 한국 학생의 규모는 네 학년을 합쳐서 30명 가량이구요.

 

현재 버팔로 치대(Buffalo dental school)가 커리큘럼을 리빌딩하는 중입니다.
내년 봄학기에는 2학년들이 2학기 과정에 새롭게 개설된 implant를 3학점짜리 과목으로 듣게 됩니다.

이를 위해 교수진도 새로 들어왔고, 장비들도 새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임플란트를 위한 Cone beam CT(CBCT)가 들어왔었지요.

 

이를 위해 많은 과목들 없에기도 하고,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신입생들도 마찬가지구요.

최종적으로는 학문적인 코스들을 1년 반에서 2년안에 끝내면서 1학년때부터 클리닉에 노출되게하고, 2학년때부터 기본적인 operative 환자를 보게 하겠다는데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2학년 1학기 때 클리닝 환자를 1명 보고, 2학기 때 기회가 되면 operative 환자를 4학년과 함께 보는 정도인데요… …

어쨌든 버팔로 치대(UB dental school)는 지금 많이 변하는 중입니다.

 

인터뷰를 하신다면, 인터뷰전에 이런 변화들에 대해 설명할 때 잘 들어뒀다가 Why Buffalo에 써먹으시기 바랍니다. ^^

 

버펄로 치대(UB school of dental medicine)가 예전에는 정말 명성있는 학교였다는데요, 물론 아직도 국제적으로 그 분야의 top에 속하는 Researcher들도 있고, 클리닉도 상당한 수준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전문의 과정 같은 경우 national board에서 몇년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구요.

 

제가 알기로 Patient Pool은 아주 넉넉한 편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큰 장점인데요.

게다가 자신만의 Chair를 가진다는 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듣기로 어떤 학교는 두 명이 한 Chair를 공유한다고 하더군요.

그게 최소 2년간 쌓이면 졸업전에 볼 수 있는 환자의 수는 확실히 틀리겠지요.

 

템플 치대(Temple dental school)만큼 많은 환자를 볼수는 없겠지만, 버펄로 치대(Buffalo dental school)는 굉장히 많은 환자를 졸업전에 보는 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전문의 과정이 다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련 수업을 전문의에게 듣게 되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겠지요. ^^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한인 커뮤니티가 작고, 도시가 아니니, 도시 생활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문화생활이라던지 한국음식 같은것을 기대하긴 어렵지요.

 

그럼 올겨울 미국 치대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관련글 보기

 

미국 치대 인터뷰 후기

 

> Case Western 치대 인터뷰 후기

> Columbia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Nova Southestern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Temple University 인터뷰 휴기

> University of Pittsburgh 인터뷰 후기

> University of Detroit Mercy 인터뷰 후기

> New York University 인터뷰 후기

> SUNY Buffalo 인터뷰 후기와 팁

 

미국 치대 지원 팁

 

> 미국 치대 지원 FAQ and Interview 후기 요약

> 미국 치대 지원법 정리

 

미국 치대 지원 후기

> 미국 치대 (1)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첫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2)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두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3)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세번째 이야기

> 미국 치대 (4) dentalife의 미국치대(dental school) 지원 네번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