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어릴 때 마시는 탄산음료가 안좋은 식습관을 만든다?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에서 흥미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0년간 170명의 여자아이를 대상으로 추적 연구한 결과인데요.

5세 미만의 딸을 가진 분이라면 꼭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왜 여자아이들만 연구 대상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어릴적에 탄산음료를 마시기 시작한 아이가 나쁜 식습관을 가지게 된다는 게 이 연구의 결론입니다.

 

<from http://www.x-entertainment.com/articles/0941/soda.jpg>

 

연구자들은 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그룹(하루 4온즈 이상)과 탄산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10년간 이 아이들의 식습관이 어떻게 변하는지 추이를 지켜보았는데요.

 

식이섬유, 단백질, 각종 비타민, 무기질등의 섭취 상황을 분석한 결과 어릴적 탄산음료를 마시던 아이들이 이런 필수 영양분의 섭취량이 현저하게 떨어졌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던 아이들이 15세가 되었을 때 (10년후죠) 권장 영양 섭취량에 훨씬 못 미치는 건강하지 못한 식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하나 흥미있는 사실은 두 그룹 사이의 우유 섭취량을 조사한 결과인데요.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아이들의 우유 섭취량이 훨씬 (1.5배) 가량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15세가 되었을 때 두 그룹 모두 탄산음료를 섭취하고 있었구요. ^^

물론 어릴 때 탄산음료를 마시던 그룹이 섭취량은 두 배가량 많았다고 하네요.

 

연구자들은 식습관이 정해지는 (보통 5세 전) 나이대에 탄산음료를 안 먹는 것이 최소 여자아이들에게는 좋은 식습관을 가지게 한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나아가서 아이들이 탄산음료를 먹는 것은 부모가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경우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부모가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본문은 JADA(the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8월호 (2010)에 포함된 내용을 요약한 것임을 밝힙니다.